사무엘상 24장 해석

17
사무엘상 제24장

다윗이 사울을 살려주다

지금 까지 우리가 보아온 것은 다윗이 사울 앞에서 도망쳐 달아나는 모습 뿐이었다. 그래서 언제인가 무자비한 사울의 추격에 결국 붙들리어 죽을 수 밖에 없는 다윗만을 생각해볼 수 밖에 없지만 본 장 부터서는 상황이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물론 다윗이 사울을 피해 다니기는 마찬가지지만 사울은 다윗의 능력에 섭리적으로 점차 압도되고 있다.
사울은 불레셋군을 쫒아낸 다음 추격하다 되돌아 갔던 다윗을 다시 쫒아가고 있다. 그는 이스라엘에서 뽑은 삼 천 명을 이끌고 다윗과 그 부하들이 있다는 들염소 바위 쪽으로 갔다. 그곳 길 양 옆에는 양우리가 여기저기 있었는데 그 근처에 동굴이 하나 있었다. 사울이 거기 들어가 뒤를 보았는데 때마침 다윗이 부하를 거느리고 그 굴 속에 숨어 있었다. 그때 다윗의 부하들이 다윗에게 말했다. “야훼께서 장군의 원수를 장군 손에 넘겨주겠다고 하시던 때가 왔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사울의 겉옷 자락만을 잘랐다. 그럼에도 그는 그 일 마저 불손한 행위라고 자책했다. 사울이 동굴 밖을 나섰을 때 다윗이 따라 나와서 외쳤다. “오늘 야훼께서는 임금님을 제 손에 넘겨 주셨지만 야훼께서 기름부어 성별해 세우신 저의 상전을 아끼는 마음에서 죽이지 않았습니다. 보십시오. 여기 제 손에 임금님의 겉옷 자락이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임금님을 해치거나 반역할 생각이 없었다는 것은 알아 주셔야겠습니다. 내가 임금님께 잘못한 일이 없는 데도 임금님께서는 나를 잡아 죽이려고 쫒아 다니시니 어찌된 일입니까?” 사울의 보다 높은 양심에 호소한 다윗의 이 말에 그의 마음이 녹지 않았다고 가정해 본다면 그는 아마 악인 중의 악인이었을는지 모른다. 어쨋든 이 사건은 사울로 하여금 자신보다 다윗이 더 정의롭다는 것을 충분히 인정하게 했다. 다윗이 장래 왕이 되고 이스라엘 왕국이 그의 손에서 건설되는 것을 막으려고 자신이 억지로 발버둥쳤었다는 사실을 인정한 사울은 다윗에게 자신의 후손을 끊어버리지 않고 자기 이름을 가문에서 지워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맹세해 달라고 부탁하고 있다.
비겁했던 사울의 태도에 대한 다윗의 행동이 얼마나 관대하고 고상했는가에 대해서는 부인할 자 아무도 없으리라 본다. 다윗의 행동 속에 담긴 감정은 자연적 수준이라고 할 수 없는 어떤 것 까지 더 스며있다. 이 감정은 하느님을 경건히 모시는 마음에서만 우러나 사울에게 까지 전달되고 있다. 이 감정은 유혹에 약하고 실수 쪽에 쉽게 기울고 마는 인간이라는 존재에서 출발되지 않는다. 이는 기름부은 자의 태도로 부터만 가능할 뿐이다.
위 두 사람의 비교는 종교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행동할 경우와 무르디 무른 인간 본성의 자극만으로 행동할 때의 차이에서 늘 발견된다. 아마 다윗의 역사 속에서 그가 보여준 각 종의 상반된 품성들, 즉 관대함과 보복적 행위, 자비로움과 잔인함, 순결함과 불순함이라는 정 반대되는 품성들이 한 인간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상반된 속성을 진열해 줄 사람은 거의 없다.
어느 인간도 하느님과 천사의 시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자 아무도 없다. 그 이유는 어느 인간도 죄있는 육체라는 약점에서 완전히 자유로워 질 수 없기 때문이다.
어찌됐든 진실로 영적인 사람과 단지 경건할 뿐일 사람은 본성 측면이나 수준 측면에서 폭 넓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자연적 경건함과 영적 경건함의 차이는 순수하고 거룩한 것을 존경하는 느낌과 실지 순수하고 거룩한 상태가 구별되는 것과 동등하다. 경건하되 영적 상태가 아니거나 존경심을 갖되 거룩한 상태에서가 아닌 것은 모두 부드러울 뿐인 감정의 민감함 만을 위한 것이다. 이런 경건과 존경은 외적 조건이 허락되는 경우에서만 가능한 표현이다. 다시 말해 내향의 원리로부터 규율되고 영감된 게 아니라 바깥 조건에 의해 충동된 느낌으로부터 오는 행동 표현일 뿐이다. 위와 같은 품성은 감정 차원이든 행동 차원이든 극히 상반되는 정도 까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들 속의 부패된 본성이 자아 부정이라는 종교적 품성에 의해 제압되어 있지 않으면 외부적으로 강한 충격이 있게 될 때 쉽게 밖으로 돌출되고 만다.
인간의 삶에서 극히 상반되는 품성이 발출될 때면 언제든지 두려움이 있게 되는 그 이유는 제아무리 경건이 흠양되고 있다 해도 영적 차원이 너무 적게 함양되어 있기 때문이다. 어쨋든 영적 차원의 마음이 잘 작동되는 인격의 소유자라고 해서 그가 인간의 허점에 근원을 둔 행동이나 느낌들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있을 수는 없다. 어쨋든 영적 마음이 자연적 마음을 얼마나 제압하고 있느냐에 따라 가늠된다. 다시 태어나는 사람들은 새로운 본성을 받는다. 이런 사람이 세상적이고 육에 속한 옛 사람의 품성만이 발출하는 행위들을 고의로 저지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다윗은 이런 행위들을 저질렀다. 흔히 다윗은 하느님 자신의 심정을 따라 만들어 졌다고 말해진다. 이 두 가지를 다 생각해보면 이런 사실로부터 야기되는 혼동에서 보호되도록 뭔가 더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 있다.
다윗 그리고 구약 성서의 특성을 신약 성서와 비교해 보면 구, 신약이라는 두 개의 처방에는 전적으로 다른 품성이 있음을 생각할 수 있다. 구약 성서 속의 인물들은 진정한 교회의 그림자 내지 모형이라는 차원인 반면 신약 성서의 인물은 실체요 실재였다. 그래서 유대 교회 속의 인물이 특출하다 해도 거룩한 사람(saint)의 모형이 되어 주는 것 이상의 수준은 필수적이지 않았다. 그러나 기독 교회 속의 특출한 사람은 실재의 성인이었다. 다윗은 유대교 안에서 하느님의 심정을 따라 된 사람이지만 기독교적 측면에서는 그렇지가 않다. 다시 말해 그의 개인적 내지 영적 품성 측면 보다는 공적이고 표현적 측면에서 그분의 심정을 따라 되어진 사람이다. 다른 예를 들어 보자. 사도 요한은 예수의 사랑받는 제자였다. 이 사랑은 표현적 차원이 아닌 실지적 차원이었다. 그 이유가 그는 자기 안에 예수의 사랑을 누구보다 더 특별히 가졌었기 때문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중 누군가가 다윗의 특징을 지녔다고 우리가 상상해볼 수는 없다. 그 이유가 다윗 자신은 기독교인의 측면에서 판단해 볼 수 없고 오로지 유대교인의 측면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기독교인을 유대교 측면에서 가늠해 볼 수 없다. 가장 엄격한 종교 분파에 속한 사람이든, 유대 종교의 가장 걸출한 사람에 해당되든 그들의 정의가 하느님의 정의에 걸맞지 않으면 누구도 하느님의 나라에 입장할 수 없다.
다윗의 역사에 있는 유대교적 경건이라는 실체는 벗어야겠지만 본문에서 보여준 다윗의 행동, 즉 자신을 죽이려 드는 가장 강한 적수를 죽일 기회를 맞이 했으면서도 적에게 관용을 베푸는 사건을 살펴보자. 다윗의 이 행동은 기독인의 미덕 중에서 배워야 할 매우 높은 수준을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다. 우리에게 죄지은 이들을 용서하고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씀을 본문의 사건은 더 생생한 사실 묘사로 더 강력하게 가르치고 있다. 주님께서 마태복음에서 이렇게 말하시고 있다. “원수를 사랑하고 너희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여라. 그래야만 너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아들이 될 것이다. 아버지께서는 악한 사람에게나 선한 사람에게나 똑같이 비를 내려 주신다” (5:44-45). 계발된 기독인의 선행은 유대인에게 내려진 처방 아래 행해진 태도와는 어느 측면에서 아주 다를는지 모른다. 우리가 실시해야 하는 선행이 옛날 보다 덜해져야 한다는 게 아니라 더욱 부드럽고 더 용서하는 태도여야 한다는 말이다. 네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를 미워하라는 유대 교회의 제도 아래에서 본문 같은 다윗의 행동은 자신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되 얼마나 더 큰 호의였을까는 짐작되고도 남는다. 본문의 줄거리가 되새겨 주는 주님의 가르침이 더 있다. “너희가 남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으면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잘못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위 가르침, 그리고 관용과 사랑의 실시가 두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결과는 우리에게 뭔가를 보여주고 있다. 본문과 같은 다윗의 호의적인 행동에 대한 사울의 보답은 비합리적인 잔인성 만을 차후 다시 드러내고 있다. 어쨋든 잠깐이지만 본문에서는 사울의 그런 태도가 다윗의 관대함에 의해 부드러워져 있다. 다윗이 사울의 목숨을 끊는 대신 그의 옷자락을 자르고 그 옷자락을 든채 사울에게 호소했을 때 완악한 왕의 심정도 부드러워질 수밖에 없고 부끄러움이 사울의 심정을 관통했다. “그는 울음을 터트렸다.” 그리고 “네가 나보다 낫구나. 나는 너를 못살게 굴었는데도 너는 나에게 이렇게 잘해 주었다.” 그리고 그는 이번 일에 대해 주님께서 상을 내리시기를 빌었다. 더욱이 이렇게 스스로 복종하고 있다. “너야말로 임금이 될 사람이다. 이스라엘 왕국은 너의 통치 아래 번영을 누릴 것이다.” 이런 사울의 심정, 더 나은 마음의 구조는 사실 단 기간밖에 유지되지 못했다. 이런 경우에서 우리는 과거 언급한 적도 있지만 진리의 놀랄만한 본보기를 보게 된다. 즉 영적 원인이 결여된 상태에서 야기된 보다 수준 높은 원인은 그 느낌의 원인이 눈 앞에 당장 있는 경우에만 지속될 수 있는 느낌이라는 것이다. 이와같이 사울의 마음은 옛날로 되돌아 갔다. 회개했던 그의 마음은 옛 조건 속에 파묻혔거나 더욱 나빠졌을는지 모른다. 그 이유는 그를 인도하고 지탱시켜 주는 내향의 원리가 없는 까닭에서이다. 이제 본문의 사건에 놓인 영적 의미를 생각해 볼 차례이다.
이스라엘 왕국의 상태에 대한 표현은 이스라엘 교회의 상태를 표현하고 있다. 사울의 도포가 다윗에 의해 잘리우고 그 옷자락이 다윗의 손에 있었다는 것은 왕국이 사울로부터 다윗에게 넘어 간다는 것을 표현했다. 사울 역시 이를 인정해서 실토했다. “나는 이제야 알았다. 이스라엘 왕국은 네 손에서 번영하리라 ”
본문의 주변 여건들은 한층 더 높은 의미 즉 우리 자신 안에 있는 주님의 왕국과 관련시켜 생각해 보면 사울과 다윗은 각각 자연적 수준과 영적 수준의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역사 줄거리의 세부 항목들은 각 자의 경험에 있게 되는 영적 상태들을 묘사하게 된다. 그러므로 기독인을 위한 가르침을 담고 있게 된다.
다윗은 영적 인간 내지 영적 수준의 마음을, 사울은 외적 인간 내지 자연적 수준의 마음을 표현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본문을 읽게 되면 다른 면모에서 보게 되는 아름답고 놀랄만한 진리의 예증을 발견하게 된다. 거듭나지 못한 상태에 있는 자연적 수준의 마음은 영적 수준의 마음을 적으로 여긴다. 그 반면 영적 수준의 마음은 자연적 수준의 마음에 적개심을 품지 않는다. 오히려 그것과 다시 만나 화합하려고 꾸준히 애쓴다. 이런 모습이 다윗과 사울 각각의 성미와 행동 속에서 늘 풍겨 나온다. 더구나 본문에서 다윗의 말과 행동에서 더 세부적으로 묘사되어지고 있다.
광야는 시험을 상징한다. 따라서 시험의 특성은 그 시험을 표현하는 광야에 의해 암시되어진다. 엔게디 광야로 표현되는 엔게디 자체의 영적 의미로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문 말고 성경에 있는 엔게디라는 단어는 명확한 영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에제키엘 47 장에서 엔게디는 새로운 성전, 신비로운 성전, 즉 성전 동쪽 문턱에서 나와 흐르는 생명수의 강과 연결되어 언급되고 있다. 특히 이 물에 관해 8절에서 이렇게 언급된다. “이 물이 동쪽으로 가다가 메마른 벌판으로 흘러 내려 사해로 들어 간다. 이 물이 짠 사해로 들어가면 사해의 물마저 단 물이 된다. 이 강이 흘러 들어가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온갖 생물들이 번창하며 살 수 있다. 어디로 흘러 들어 가든지 모든 물은 단물이 되기 때문에 고기가 득실거리게 된다. 이 강의 물고기 종류는 지중해의 그것 만큼이나 많아서 엔게디에서 에네글라임에 이르기 까지 그 언덕에는 어부들이 그물을 처놓고 들어 서있으리라. 그러나 수렁이나 웅덩이에 있는 물은 단 물이 되지 않고 여전히 짠 물로 남아 있으리라.”
이 생명수는 유다의 사막 벌판으로 해서 사해로 흘러 들어 간다고 위에서 언급하고 있다. 이 유다 광야는 세례자 요한이 나타나 복음의 기쁜 소식을 맨 먼저 전파한 곳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명수에 관한 에스겔의 환상이 외적으로 표현되어 성취되었다고도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영적으로 생각해 보자 생명수의 강이 흘러 생명을 되찾아 과실을 맺게 되는 사막과 바다란 자연적 수준의 마음에 있는 의지와 이해성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물이다. 자연적 수준의 마음 자체만 생각한다면 이 마음은 황량하여 죽은 상태이다. 그러나 신성한 진리가 그 마음에 흘러 들면 생명이 있어져 열매를 맺게 되는 옥토로 변한다.
이 유다 광야가 엔게디 광야이다. 사해와 인접한 이 광야 근처에 엔게디 성읍이 서있다. 에네글라임은 요르단 저 쪽 모압 땅, 그리고 르우벤 지파가 거주했던 곳에 위치한다. 따라서 위 두 장소는 가나안 땅 내에 거주하는 지파와 요르단 강 건너에 거주하는 지파를 연결지어 준다. 사해 바다를 치료해주는 물 안에는 고기가 득실거리고, 어부들이 엔게디에서 에글라임에 이르는 강 둑에 늘어 서있으리라고 말하고 있다. 이 구절 속에서 언급되는 고기란 생명 있는 진리를 말하고 그 고기를 잡는다란 영적 삶을 위해 그 진리를 획득함이요, 어부란 진리를 추구하여 획득하는 합리적 자질을 뜻한다.
엔게디로부터 에네글라임 까지란 가장 깊은 마음으로부터 자연적 마음이라는 가장 바깥 마음에 까지를 뜻한다. 이런 해석은 두 지명 자체가 지닌 뜻에서도 확실히 알 수 있다. 그 이유가 엔게디란 아이의 샘, 에네글라임은 두 송아지의 샘이라는 뜻을 지녔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지역 모두 외적 인간 안에 있는 순진의 선을 뜻하는데 아이는 내면에 있는 순진의 선을, 송아지는 보다 외면에 있는 순진의 선을 뜻한다
그러므로 성소의 생명수가 흘러 드는 엔게디 광야는 아직 거듭나지 못한 자연적 수준의 마음, 그러면서도 유다로 표현된 영적 마음 속에 있는 가장 높은 애착과 관련 있는 듯 여겨지는 자연적 수준의 마음을 상징한다. 특히 본문에서는 유다 광야 라는 말 대신에 엔게디 광야라는 말로 언급해서 우리로 위와 같은 영적 의미를 숙고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엔게디 광야로 표현된 시험이란 자연적 마음의 내면에 상주하고 있는 순진을 공격하는 시험을 뜻한다. 사실 이 순진은 우리의 유아기와 어린 시절에 주님의 섭리로 저장된 선이다. 성인이 되어 이타적인 사랑과 선행이 발휘되어 거듭나는 과정에서 이 순진은 더욱 증가된다. 자아욕을 어린 아이 같이 잊은 채 초기 인간 삶에 구원을 위해 섭리적으로 주님의 보물로서 저장된 순진이 더욱 배가되면서 드높여진다. 그러나 어떤 심정 상태도 시련 없이 개선되거나 확증될 수 없다. 순수한 은은 호된 시련이라는 제련 과정의 불도 없이 불순물과 분리될 수 없다. 이런 시련이 다윗의 역사 속에서 그가 참아 내고 극복해야 할 사건들로 표현되고 있다.
사울과 다윗을 매우 밀접하게 접근이 가능하게 해준 부하들의 간청, 즉 그의 자아 사랑과 자기 유리함이 주는 충동적 느낌 등등이 사울을 죽이도록 유혹했다. 특히 이 동굴은 시련의 상태에서 흔히 야기되는 마음의 희미한 상태를 적절히 상징해두고 있다. 동굴 속의 분위기는 어둑어둑한 상태이다. 즉 일시적 고뇌이든 영적 고뇌이든 이런 것들이 마음을 싸잡을 때 조차에서도 자비와 진리의 법칙에 충직해야 한다는 원칙이 영혼 속에 남아 호소해준다는 것은 얼마나 복된 상태인지 모른다.
비록 사울이 개인적으로는 못됐어도 아직은 주님의 기름부은 자임은 틀림 없다. 그는 신성으로부터의 진리를 표현하고 있다. 이 진리는 다윗이 표현한 신성한 진리에 의해 파괴되는 게 아니라 사탄을 수단으로 체로 쳐내 껍질이 날려지겠지만 밀알은 보존된다. 인간 마음 안에 있는 선한 원리가 파괴되는 것은 구원하시는 그분의 역사가 아니다. 선한 원리가 악한 원리에서 분리되어 보존되는 게 그분의 섭리이다. 내적 인간과 외적 인간이 대결하게 되는 원인은 외적 인간에게 있다. 그러나 결국 내적 인간의 승리로 이어지는 게 신성한 섭리의 목적이다. 그 이유는 이것이 천국적 정부의 질서이기 때분이다. 자연적 마음은 지상 쪽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그 본성을 즉각 넘어 들리워질 수 없다. 아마 들리워질 여건을 만드는 것 조차도 어려웁다. 어쨋든 자연적 인간이 영적 인간의 통치에 계속 반역하여 그 밑에 소속되기를 원치 않고 있는 상황에서도 전체는 아니지만 일부는 복종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만일 영적 인간이 자연적 인간 전체를 종속되게 할 수 없다 해도 최소한 자연적 인간의 옷자락을 그의 수중에 잡고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질병으로 고통 받는 여인이 주님의 옷자락 만을 만졌어도 그녀의 병은 말끔히 나았다. 이 기적은 말씀을 영원한 진리와 생명으로 붙드는 자는 누구이던지, 설사 그 진리의 최 하위 수준 만을 붙잡고 있다 해도 주님의 구원하시는 사랑과 지혜로부터 흘러 나오는 미덕을 획득할 수 있음을 가르치고 있다. 선함의 사랑과 진리의 신앙을 내적 인간이 확증해 가는 것 외에도 영적 시련의 한 가지 큰 작업은 외적 인간으로 하여금 정당한 권리 즉 내적 인간이 왕이 되는 것, 내적 인간의 수중에서 왕국이 건립되어야 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임을 확실히 보게 해서 인정하게 해준다. 비록 단 기간이라 해도 이런 결과가 사울, 또는 사울로 표현되는 자연적 인간에게 있게 된다는 것을 본문이 보여주고 있다. 하여튼 권력의 승계는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더구나 영적 마음이 자연적 마음을 통치함에 있어서 평화로운 방법이 통하지 않음을 사울의 역사는 말하고 있다. 우리의 주님 역시 그분의 지상 생애 마지막 까지 싸워가셨다. 결핍된 그분의 상태는 본문의 다윗의 상태와 매우 흡사하다. 이를 두고 말씀하신 게 있다.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보금자리가 있지만 사람의 아들은 머리 둘 곳 조차 없다.” 본문의 다윗이 사울에게 호의를 베풀었듯이 주님께서도 그분의 박해자들에게 악을 선으로 되돌려 주셨다. 제자들이 하늘로부터 불이 내려오게 해서 적들을 살라 버리시라고 간청했을 때의 모습은 본문에서 다윗의 부하들이 사울을 죽이도록 간청한 것과 비슷한데 주님께서는 그들은 자기들의 영이 어떤 것인지 모른다 라고만 대답하셨을 뿐이다. 사울에게 자비로운 행동을 보인 다윗이 주 예수의 신실 된 모형이라고 말한다면 그는 주님의 제자들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도 자연스레 포함하고 있다.
한 가지 구분해 두어야 할 게 있다. 다윗의 적으로서의 사울과 다윗과 사울 모두에게 적이 된 이들, 사울로부터 다윗에게 왕국이 옮겨지는 것을 돌보기는커녕 오히려 그 자체가 몰락되기를 바랐던 이들과의 구분이다. 이 적들 모두는 진정한 질서에 반대되는 것들이다. 마치 이스라엘 땅을 침공한 적들과 다를 바 없고, 성전을 더럽힌 환전상들 같이 모두 척결되어야 할 참 질서의 적들이다. 자연적 마음 자체는 마치 왕들에게 포로가 되었던 롯의 신세 (창세기 14장) 같이 반드시 포로됨에서 구원되어 자유의 상태에서 보존되어야 한다. 자연적 마음 속의 생각과 애착이 영적 마음의 생각과 애착과 차이가 있어 과거 아브라함과 롯의 목부들이 풀밭을 놓고 다툴 때와 비슷하지만 우리의 언어는 언제나 아브람 같어야 한다. 아브람이 롯에게 말했다. “너와 나는 한 골육이다. 나나 너나 네 목자나 내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