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6 장 해석

창세기 제 36 장

1. 그리고 이것들은 에서의 출생들이다; 그는 에돔이다. “그리고 이것들은 에서의 출생들이다”란 자연 평면에서의 주님의 신성한 선에 있는 갈래들을 의미한다. “그는 에돔이다”란 자연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에 관련하여 있는 주님의 신성한 인간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것들은 에서의 출생들이다. 이는 자연 평면에서의 주님의 신성한 선에 있는 갈래들을 의미한다. 이는 “출생들”의 의미가 선과 진리의 갈래들이다로부터; 그리고 에서의 표현함이 자연 평면에서의 주님의 신성한 선이다로부터 알게 된다. 이 선이 이 장에서 취급되는 주제이다; 그러나 이 선의 본질에 관하여서는 누구의 이해력에도 와닿지 못하고, 어떤 천사의 이해력에도 거의 와닿지 못하기에, 이 선에 관하여는 단지 이름들만을 수단으로 기술될 뿐이다. 그 이유가 에서에 의해 표현되어진 자연 평면에서의 주님의 신성한 선은 그분이 탄생하심으로부터 신성을 가졌던 것으로부터의 선, 이는 그분이 여호와로부터 임신되고, 그러므로 그분은 그분의 혼으로서 가지셨던 신성한 있으심을 탄생시로부터 가지셨는 바, 결과적으로 그분의 가장 깊은 생명으로서 가지셨던 선에 해당된다.
이 선이 그분께서 어머니로부터 입게 된 것을 수단으로 바깥쪽으로 옷입혀졌다; 그리고 이것은 선이 아니었고, 그 자체 악이었기에, 그러므로 그분은 그 악을 그분 자신의 힘으로, 특별히 시험들과의 전투를 수단으로 추방하셨다; 그리고 이 인간을 그분은 자신 안에서 새로이 만드셨다, 그 다음 그분은 그분이 탄생시로부터 가지셨던 선과 결합되게 하셨다. 야곱은 그분이 그분 자신의 힘으로 그분 자신에게 포획한 선을 표현했다, 이 내용들은 앞 장에 다루어져 왔다. 이것은 그분이 신성한 선과 결합시킨 선이다, 그리고 고로 그분은 자신 안에서 인간을 모두 신성으로 만드셨다. 에서가 표현한 선은 내적 경로로 해서 흘러들었다, 그리고 합리적 선을 통하여 자연 평면으로 흘렀다; 그러나 야곱과 이스라엘이 표현한 선은 외적 경로로 해서 흘러들었다, 그리고 신성이 합리적 선을 통하여 그것을 만나러 나갔다, 그러나 간접적으로는 합리성의 진리를 통하여 자연 평면으로 흘러들었다. 이삭은 이 합리적 선을, 리브가는 이 합리적 진리를 표현한다.

그는 에돔이다. 이는 자연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에 관련하여 있는 주님의 신성한 인간을 의미한다. 이는 에돔의 표현함이 자연적 선 측면에서 주님의 신성한 인간이다로부터 알게 된다. 이 선에 진리의 교리적인 것들이 인접하여 있다, 고로 자연적, 육체적 측면에 관련되어 있다. 그 이유가 교리적인 것들은 진리에 육체 같이 있다, 또는 영적 의미에서 자연적 진리가 육체적으로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에돔에 의해 자연적, 육체적인 것에 관련하여 있는 주님의 신성한 인간이 표현되고 있다. 교리는 진리가 구체화되어 있는 것과 같다, 그 이유는 교리는 그 자체로는 진리가 아니기 때문, 그러나 진리가 영혼이 육체 안에 있듯 교리 안에 있는 것이다.
이어지는 구절들 안에서 주님의 자연 평면에서의 신성한 선이 취급되나, 그것의 갈래들이 위에 상술한 이유로 해서 이름들만 기술되고 있다; 즉 이 선으로부터의 갈래들은 모든 이의 이해력을 초월해 있다, 천사의 이해력도 초월해 있다. 그 이유가 천사는 유한하기 때문, 유한한 것은 무한한 것을 납득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이 장이 읽혀질 때, 이름들 안에 포함된 갈래들이 아주 일반적인 방법에서 주님으로부터 신성한 사랑의 유입을 수단으로, 그리고 신성한 선과 더불어 그들을 감동하게 하는 천적 불꽃을 수단으로 있는 유입에 의해 천사들에게 표출되어진다.
말씀은 작은 점에 이르기까지에 영감된 것이 없다고 믿는 자, 또는 각각의 시리즈가 신성한 사항들을 표현한다는 것 외에, 그러므로 천적, 영적인 것들을 표현한다는 것 외에, 각 단어가 이런 사항들을 의미한다는 것 외에 다른 방법으로 말씀은 영감된다고 믿는 자가 이 36장을 읽고 상상해버리고야 마는 것은 이것은 에서의 가계(족보) 그 이상의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말씀이라는 단어보다 더 포괄적 표현인 성경을 두고도 모두가 신성하다 라고 대체로 말하고 있는데, 그 안에 있는 이런 가계 기록은 무엇일까? 더 나아가 가계 안에 있어야할 신성은 무엇인가? 라고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2-5절. 에서는 가나안의 딸들로부터 그의 여인을 데려왔다. 헷 족속 엘론의 딸인 아다, 그리고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 3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 느비욧의 누이 바스맛이다. 4 그리고 아다는 에서에게 엘리바스를 낳았다, 그리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다. 5 그리고 오홀리바마는 여우스, 그리고 알람, 그리고 고라를 낳았다. 이들은 가나안의 토지에서 에서에게 출생한 그의 아들들이다. “에서는 가나안의 딸들 중에서 그의 여인을 데려왔다”란 자연적인 선이 가상적인 진리에 애착함과 첫 결합함을 의미한다. “헷 족속 엘론의 딸인 아다, 그리고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란 고대 교회로부터 있었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 느비욧의 누이 바스맛”이란 신성한 지주로부터의 진리에 애착함과 두 번째 결합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아다는 에서에게 엘리바스를 낳았다, 그리고 바스맛은 르우엘을 낳았다”란 거기로부터의 첫 갈래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오홀리바마는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다”란 두 번째 갈래를 의미한다. “이들은 가나안의 땅에서 그에게 낳아진 에서의 아들들이다”란 주님의 왕국의 선으로부터를 의미한다.

여기서 취급된 주제는 주님께서 탄생 때로부터 주님 안에서 신성이었던 선, 그리고 이 선에 인간으로 탄생하시어 그분이 자신에게 획득한 진리와 선, 또한 이로부터의 갈래들이 결합함이다; 그리고 이미 말했듯, 이런 사항들의 본질은 누구의 이해력, 천사의 이해력에도 와닿지 못하게 초월해 있는 바, 이를 세부적으로 설명될 수는 없다. 더욱이 이 구절들은 단지 이름들 뿐이고, 이 이름을 수단으로 이 신성한 선이 그것의 갈래들과 함께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게다가 이름들에 빛을 드리우는데 한몫을 하는 역사적 의미를 여타 구절로부터 살펴봄 없이, 오직 이름만을 펼쳐보인다는 것은 오히려 의심만 조장할지 모른다; 그 이유가 설사 설명이 완벽하다 가정해도 실제의 것들이 말씀에 있는 이름들에 의해 의미된다는 것을 믿을 자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나는 이 장의 내용들을 단지 복사하듯 베끼는 수준에서 머물 것이다, 그리고 납득력에 잘 적응될만한 일반적인 사항을 대략적인 윤곽의 수준에서 서술하고 말 것이다. 그 이유가 신성 안에 있는 것들은 누군가에게 결코 나타나지 않으나, 신성으로부터의 것은 각자의 이해력에 따라서 아주 일반적인 방법에서 나타난다, 이것 역시 오직 미미한 윤곽에서 일 뿐이다. 더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선 안으로 태어나는 인간은 없다는 것, 인간은 악 안으로 태어난다는 것, 즉 그의 아버지로부터는 내면의 악 안으로, 그의 어머니로부터는 외면의 악 안으로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 이유가 모든 이의 유전성은 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님만이 아버지쪽에서는 선 안으로, 그리고 신성한 선 자체 안으로 탄생하셨다; 주님이 탄생된 이 신성한 선이 여기서 취급된다. 이것의 갈래들은 그분이 인간을 신성으로 만드셨을 때, 그리고 그분이 그것을 신성이 되게 하신 것을 수단으로 세상에 나타나게 출시되었다. 이러므로 해서 일반적 설명도 여기서 가능해 있는 것이다.

6-8절. 그리고 에서는 그의 여인들, 그리고 그의 아들들, 그리고 그의 딸들, 그리고 자기 집의 모든 혼들, 그리고 그의 획득물, 그리고 모든 그의 짐승, 그리고 그가 사들인 것들, 즉 그가 가나안의 토지에서 획득했던 것을 챙겼다, 그리고 그의 동생 야곱의 앞으로부터 어떤 토지로 떠나갔다. 7 그 이유가 그들의 물질은 함께 거주하기에는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이 체류하는 그 토지는 그들이 지닌 획득물 때문에 더는 지탱할 수 없었다.
8 그리고 에서는 세일 산에서 거주하였다. 에서인 그가 에돔이다. “그리고 에서는 그의 여인, 그리고 그의 아들들, 그리고 그의 딸들, 그리고 자기 집의 모든 혼들, 그리고 그의 획득물, 그리고 그의 모든 짐승, 그리고 그가 가나안 토지에서 획득한 것인 그의 구입 물품을 챙겼다, 그리고 그의 동생 야곱의 앞으로부터 어떤 토지로 떠나갔다”란 신성한 선에 속한 모든 것들과 천국에 상응되었던 것, 천국인 것으로부터 파생된 진리들을 의미한다. (표현을 위하여 야곱으로부터 물러나고 있다) “그 이유가 그들의 물질이 너무나 많아서…”란 무한함 때문에를 의미한다. “…그들이 함께 거주할 수 없었다”란 표현물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들이 체류하는 그 토지는 그들이 가진 것 때문에 지탱할 수 없었다”란 모든 곳이 묘사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에서는 세일 산에 거주하였다”란 자연적 선으로부터의 진리를 의미한다. “에서, 그가 에돔이다”란 주님의 신성한 인간을 의미한다.

9-14절. 이들은 세일 산에서의 에돔의 조상, 에서의 출생들이다. 10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의 이름들이다. 엘리바스는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이다. 르우엘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이다. 11 그리고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이었다. 12 그리고 딤나는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엘리바스에게 아말렉을 낳았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의 아들들이다. 13 그리고 이들은 르우엘의 아들들이다.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들이었다. 14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내, 시브온의 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에서에게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다. “그리고 이들은 에돔의 조상 에서의 출생들이다”란 자연 평면에 있는 신성한 선에서의 갈래들을 의미한다. (“에돔의 조상”이란 여타 다른 것들이 갈라져 나오는 신성한 선이다) “세일 산에서”란 선으로부터의 진리들에 관하여를 의미한다.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의 이름들이다”란 갈래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엘리바스는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이다, 르우엘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이다”란 선과 진리의 결혼으로부터 온 이 갈래들의 상태를 의미한다. “그리고 엘리바스의 아들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보와 가담과 그나스였다”란 선으로부터의 첫 갈래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딤나는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이었다”란 그들을 섬기는 것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녀는 엘리바스에게 아말렉을 낳았다”란 감각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아들들이다”란 두 번째 갈래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르우엘의 아들들이다,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들이다”란 세 번째 갈래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내, 시브온의 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에서에게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았다”란 그와 동시에 있는 갈래를 의미한다.

15-19절.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의 족장들이다.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아들들이다.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 16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다. 이들은 에돔의 토지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아다의 아들들이다. 17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아들들이다. 나랏 족장, 세라 족장, 삼다 족장, 미사 족장이다.이들은 에돔의 토지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들이다.
18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다.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다. 이들은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로부터의 족장들이다. 19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족장들이다. 그 자신이 에돔이다.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의 족장들이다”란 선으로부터의 제 1의 진리들을 의미한다. “에서의 장자 엘리바스아들들이다. 데만 족장, 오말 족장, 스보 족장, 그나스 족장, 고라 족장, 가담 족장, 아말렉 족장이다”란 주님의 왕국 안에서 어떤 품질을 지닌 첫 번째 분류에 속한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에돔의 토지에 있는 엘리바스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아다의 아들들이다”란 첫 분류된 것 속의 제 1의 진리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들 르우엘의 아들들이다. 나랏 족장, 세라 족장, 삼다 족장, 미사 족장이다”란 천국 안에서 두 번째 분류된 것, 그리고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이들은 에돔의 토지에 있는 르우엘의 족장들이다”란 두 번째 분류를 의미한다. “이들은 에서의 아내 바스맛의 아들들이다”란 선과 진리의 결혼으로부터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들들이다”란 세 번째 분류 속의 제 1의 진리들을 의미한다. “여우스 족장, 얄람 족장, 고라 족장이다”란 그들의 품질, 이로부터 주님의 왕국 안에서 그들의 품질인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로부터의 족장들이다”란 선과 진리의 결합으로부터 일어나는 제 1의 진리들을 의미한다. 이 열둘 족장들은 열두 지파와 같이 선을 수단으로 그들이 배열되고 있다. “이들은 에서의 아들들이다. 그리고 이들은 족장들이다”란 이들은 선으로부터의 진리들 속의 제 1의 것들이다. “그 자신이 에돔이다”란 주님의 신성한 인간 안에서를 의미한다.

20-28절. 이들은 그 토지의 거주민, 호리족 세일의 아들들이다.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21 다손과 에셀과 디산이다. 이들은 에돔의 토지에 있는 세일의 아들들, 호리족의 족장들이다. 22 그리고 로단의 아들들은 호리와 헤맘이었다. 그리고 로단의 누이는 딤나였다. 23 그리고 이들은 소발의 아들들이다.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오남이다. 24 그리고 이들은 시브온의 아들들인데, 아야와 아나이다. 아나는 자기 아버지 시브온을 위해 나귀를 먹일 때에 광야에서 노새를 발견했다. 25 그리고 이들은 아나의 아들들이다. 디손과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이다. 26 그리고 이들은 디손의 아들들이다.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다. 27 그리고 이들은 에셀의 아들들이다. 발한과 사아완과 이간이다. 28 이들은 디손의 아들들이다. 우스와 아란이다. “이들은 그 토지의 거주민, 호리족 세일의 아들들이다”란 그들의 순서대로 거기로부터 나온 진리들이다.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다손과 에셀과 디산이다”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이들은…세일의 아들들, 호리족의 족장들이다”란 이전의 선으로부터 오는 선 속의 주요한 진리들을 의미한다. “…에돔의 토지에 있는..”이란 주님의 신성한 인간 안에서를 의미한다. “그리고 로단의 아들들은 호리와 헤맘이었다. 그리고 로단의 누이는 딤나였다”란 진리의 두 번째 분류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소발의 아들들이다. 알완과 마나핫과 에발과 오남이다”란 진리의 세 번째 분류와 그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시브온의 아들들인데, 아야와 아나이다”란 세 번째 분류와 품질을 의미한다. “아나는…광야에서 노새를 발견했다”란 기억 속의 지식들로부터를 의미한다. “…자기 아버지 시브온을 위해 나귀를 먹일 때에…”란 그가 기억적 지식 안에 있었을 때에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아나의 아들들이다. 디손과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이다”란 세 번째 분류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디손의 아들들이다. 헴단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다”란 네 번째 분류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들은 에셀의 아들들이다. 발한과 사아완과 이간이다”란 네 번째 분류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이들은 디손의 아들들이다. 우스와 아란이다”란 다섯 번째 분류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29, 30절. 이들은 호리족의 족장들이다.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30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다. 이들은 세일 의 토지에 있는 그들의 족장들에 따른 호리족의 족장들이다. “이들은 호리족의 족장들이다”란 이어지는 것들로부터 온 주요한 진리들을 의미한다. “로단 족장, 소발 족장, 시브온 족장, 아나 족장, 디손 족장, 에셀 족장, 디산 족장이다”란 그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이들은 세일의 토지에 있는 그들의 족장들에 따른 호리족의 족장들이다”란 계속되는 것들에 있는 주요한 진리들을 의미한다.

31-39절. 그리고 이들은 거기서 어떤 왕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다스리기 전, 에돔의 토지에서 통치했던 왕들이다. 32 그리고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에서 통치했다.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은 딘하바였다. 33 그리고 벨라가 죽었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34 그리고 요밥이 죽었다, 그리고 데만 족속의 토지의 후삼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35 그리고 후삼이 죽었다, 그리고 브닷의 아들, 즉 모압의 들판에서 미디안 족속을 쳐부순 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그리고 그의 성의 이름은 아윗이었다. 36 그리고 하닷이 죽었다, 그리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37 그리고 삼라가 죽었다, 그리고 (유브라데)강의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38 그리고 사울이 죽었다, 그리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39 그리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었다, 그리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은 바우였다. 그리고 그의 아내의 이름은 메사합의 딸인 마드렛의 딸, 므헤다벨이다. “그리고 이들은… 에돔의 토지에서 통치했던 왕들이다”란 주님의 신성한 인간에 있는 제일의 진리들을 의미한다. “…거기서 어떤 왕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을 다스리기 전…”이란 자연적 진리 안에서 내면의 영적인 것이 아직은 일어나지 않았을 때를 의미한다. “그리고 브올의 아들 벨라가 에돔에서 통치했다”란 첫 진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은 딘하바였다”란 거기로부터 온 교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벨라가 죽었고, 보스라 사람 세라의 아들 요밥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그것의 본질적인 것 같이 거기로부터 있는 것, 그리고 그것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요밥이 죽었다, 그리고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거기로부터 였던 것을 의미한다. “…데만 족속의 토지에서…”란 그것이 있었던 근원을 의미한다. “그리고 후삼이 죽었다, 그리고 브닷의 아들…하닷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그 다음부터 였던 것을 의미한다. “모압의 들판에서 미디안을 쳐부순…”이란 거짓으로부터 순수해짐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의 성의 이름은 아윗이었다”란 그 다음부터 있는 교리적인 것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하닷이 죽었다, 그리고 마스레가의 삼라가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그 다음부터 파생되어 있던 것, 그리고 그것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삼라가 죽었다, 그리고…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거기로부터 였던 것을 의미한다. “(유브라데)강의 르호봇이…”이란 그것의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울이 죽었다, 그리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거기서부터 였던 것과 그 품질을 의미한다. “그리고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죽었다, 그리고 하달이 그를 대신하여 통치하였다”란 거기서부터 였던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성의 이름은 바우였다”란 교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의 아내의 이름은 메사합의 딸인 마드렛의 딸, 므헤다벨이다”란 그것의 선을 의미한다.

40-43절.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족장들의 이름들인데, 그들의 가문들에 따라서, 그들의 장소에 따라서, 그들의 이름들에서 이다.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41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42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43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다.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다. 에서 자신이 에돔의 조상이다. “그리고 이들은 에서의 족장들의 이름들인데, 그들의 가문에 따라, 그들의 장소에 따라, 그들의 이름들에서 이다”란 그들로부터 온 선 속의 교리적인 것들, 그들의 일어남, 상태, 그리고 품질을 의미한다. “딤나 족장, 알와 족장, 여뎃 족장, 오홀리바마 족장, 엘라 족장, 비논 족장, 그나스 족장, 데만 족장, 밉살 족장, 막디엘 족장, 이람 족장이다”란 그들의 교리적인 것들의 품질을 의미한다. “이들은 에돔의 족장들이다”란 제1의 교리적인 것들을 의미한다. “그들의 거주지에 따라, 그들이 점유한 토지에 따라”란 진리들과 선들에 관하여를 의미한다. “에서 자신이 에돔의 조상이다”란 주님의 신성한 인간에 있는 자연 평면의 신성한 선을 의미한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